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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이스피싱으로 금융사기피해를 당하신 분들을 위해 최대 긴급 생활비를 최대 30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.
3년 이내에 보이스피싱(메신저피싱, 스미싱 포함)에 해당하는 전기통신 금융사기를 당하셨다면 긴급 생활비부터 법률상담, 심리상담까지 모두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.
금융감독원, 경찰, 굿네이버스가 합작한 보이스피싱제로 사업에 생활비 신청 이후 신청 내용이 확인되며, 신청자에게는 300만 원의 생활장려금이 지급 처리가 됩니다. 이와 더불어 신청 및 지급받을 수 있는 수령액은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.
보이스피싱제로 지원
보이스피싱으로 인해 무너진 일상을 회복하고 재기할 수 있도록 돕기위한 제도로 생활비 지원, 법률 상담 지원, 심리 상담 지원, 예방 교육 및 보험 지원까지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.
생활비 지원
생활비는 1인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이 되며, 만약 피해금액이 300만 원 이하인 경우에는 피해 금액만큼만 지원합니다.
지원대상 선정결과 발표 후 일주일 이내에 지원비가 입금됩니다.
법률 상담 지원
보이스피싱과 관련된 법률 상담을 받으 실 수 있으며, 대한법률구조공단과 연계하여 피해구제 방법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.
만약 소송을 진행 시에는 소송지원 가능 대상을 선별하여 소송에 드는 변호사비용과 소송실비까지 지원받게 됩니다. (소송 지원 자격은 중위소득 125% 이하 일 경우 해당)
심리 상담 지원
1인 최대 200만원까지 심리상담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.
행정구역 소재지 내 사례관리 기관에서 사례관리 가능한 대상자에 한해 신청이 가능하고, 기관을 통한 신청만 가능합니다.
심리 검사 지원은 가능하지만 생활비 지원을 제외하고 심리 검사 단독으로 사용이 불가하다고 하니 꼭 함께 신청하셔야 합니다.
선정기준
지원대상 신청자격은 최근 3년 이내(사건피해일 기준) 전기통신 금융사기 피해를 받는 분이며, 중위소득 100% 이하, 전기통신 금융사기 수사 종결자입니다.
아직 보이스피싱 수사가 진행 중이라면 지원이 불가능하니 수사가 종결된 이후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. 또한, 해당 지원비는 중복지급이 불가하여 1회 이상 신청이 안됩니다.
2023년 기준 중위소득 100%이하 소득 및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기준표(노인장기요양보험료 제외)
가구원수 | 소드 기준 (기준중위소득 100%) |
건강보험료 본인 부담금 | ||
직장가입자 | 지역가입자 | 혼합 | ||
1인 | 2,077,892원 | 88,753원 | 26,673원 | - |
2인 | 3,456,155원 | 123,511원 | 68,365원 | 124,093원 |
3인 | 4,434,816원 | 157,684원 | 121,134원 | 159,423원 |
4인 | 5,400,964원 | 191,845원 | 151,504원 | 194,564원 |
5인 | 6,330,688원 | 226,361원 | 191,639원 | 230,142원 |
6인 | 7,227,971원 | 261,015원 | 235,637원 | 266,386원 |
7인 | 8,107,515원 | 291,898원 | 273,699원 | 299,947원 |
8인 | 8,987,049원 | 320,126원 | 305,817원 | 332,208원 |
신청방법
신청방법은 굿네이버스 보이스피싱제로 사무국에 이메일로 신청 서류를 제출하셔야 합니다.
신청서류 접수는 보이스피싱 사무국 이메일(shinhan-voice@gnk.or.kr)을 통한 온라인 접수만 가능합니다.
신청서류가 접수되면 사무국에서 심사를 진행하고 월 1회 선정결과를 발표합니다.
신청접수는 매월 말일까지 접수자를 대상으로 익월 25일 내 대상 선정 및 결과 발표를 진행합니다.
1. 피해지원사업 신청 양식 다운로드
2. 신청서류
구분 | 서류명 | 발급처 | |
공통서류(필수) | '보이스피싱제로'사업 제출 서류 체크리스트 및 서약서 | '보이스피싱제로'사업 홈페이지 | |
'보이스피싱제로'사업 신청서 | |||
개인정보 수집,이용,제3자 제공에 관한 동의서 | |||
신청자 본인 명의 통장사본 *본인명의 통장사본 제출 불가 시 가족관계증명서 상 확인 가능한 가족명의 통장 가능 |
은행 | ||
전기통신 금융사기 피해 사실 서류(필수) |
전기통신 금융사기 수사 종결 증명서류 - 사건사고사실확인원 - 주빈번호 뒷자리 미포함 제출 |
경찰서 | |
소득증빙자료 | 필수 제출서류 |
- 주민등록표 등본 (세대주와 세대원 포함) *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미포함 제출 |
시,군,구청 읍,면 사무소 동 주민센터 등 |
필수 제출서류 (해당경우에 따라 택1) |
[법정 저소득 대상인 경우] 택 1 - 수급자 증명서 - 차상위계층 증명서 |
||
[건강보험 가입자의경우] 2가지 서류 모두 제출 - 건강보험 자격 확인서 - 건강보험 납부 확인서(노인장기요양보험료 제외) * 피보험자(피부양자)의 경우 보험자(부양자)의 명의로 발급 * 최근 6개월 이상 금액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로 발급 필요 |
국민건강보험공단 | ||
[건강보험 미가입자인 경우] 택 1 - 전년도 귀속 소득금액 증명서 - 전년도 귀속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- 전년도 귀속 보수지급명세서 - 전년도 귀속 국민연금산정용가입내역확인서 - 전년도 귀속 국민연금지급내역확인서 |
사업주, 국민연금공단 |
상담하기
굿네이버스 보이스피싱제로 사무국 연락처는 1811-0041입니다.
상담 시간은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는 10시~17시까지이며, 금요일은 10시~12시까지 가능합니다. (점심시간 12시~13시)
보이스피싱제로 사업은 24년 6월까지이므로 보이스피싱 피해사실이 있으신 분은 신청하셔서 꼭 혜택을 받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.
보이스피싱 대응방법
1. 사기 전화의 정체 확인: 의심스러운 전화가 왔을 때 실제로 상대방이 누구인지 확인하세요. 전화번호를 직접 확인하거나 공식 웹사이트 또는 공식 연락처를 사용하여 정체를 확인합니다.
2. 개인 정보 보호 : 은행, 세금 관련 문제, 현금 송금 등을 다룰 때 개인정보를 보호하세요. 개인 정보를 제공하기 전에 정확하게 확인하고 의심스러운 전화나 메시지를 무시하세요.
3. 긴급한 독촉 무시: 보이스피싱자는 긴급한 어조로 협박하려고 할 수 있습니다. 긴급한 상황임을 주장하는 전화에도 급하게 대응하지 말고 신중하게 판단하세요.
4. 앱 및 링크 주의: 의심스러운 앱을 설치하거나 알 수 없는 링크를 클릭하지 않도록 조심하세요. 악성 소프트웨어 설치나 개인 정보 누설의 위험이 높습니다.
6. 통화 내용 신고: 의심스러운 통화 내용이나 보이스피싱 시도가 있으면 관련 정보를 해당 은행이나 경찰청(112), 금융감독원(1332)에 신고하세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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